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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자동수거 예외처리 방법

by 버라흐 2022.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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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걱정하는 부분 중에 하나가 CS라고 할 수 있다. CS는 전문적인 용어로 customer service의 약자로 고객서비스센터, 쉽게 말해 이마트의 고객서비스센터 같은 개념이라고 보면 되겠다. 하지만 우리와 같이 위탁판매를 하는 경우 우리는 그 물건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는 부분이 상당히 제한적이고, 대부분의 내용은 환불이나 반품 또는 교환으로 이뤄지는 것이 보통이다. 고객은 반품하고자 하는 경우네이버페이 택배 예약 서비스를 통해 자동수거 예약을 걸 수가 있다. 자동수거 접수 시 소비자가 등록되어 있는 네이버의 반품 택배사로 제고 기사가 수거해서 가져다준다.

 저렇게 처리가 될 경우 위탁판매를 하고 있는 우리에게 문제가 발생하는데, 반품이 설정되어 있는 우리의 주소로 반품이 되고, 그 물건을 다시 우리는 도매 판매처로 반품을 하여야 한다. 이로 인해 택배비를 이중으로 부담을 하고, 한 가지 절차가 더 추가가 됨에 따라 업무처리 프로세스가 늘어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네이버 반품 자동수거 택배 예약이 진행되지 않도록 <자동수거 예외처리>를 하여야 한다. 자동수거 예외처리를 하게 되면, 반품 요청이 들어왔을 때 우리가 직접 도매처에 반품 수거 요청을 하여, 도매처에서 직접 상품을 수거할 수 있도록 해줄 수 있게 된다.

 

자동수거 예외처리 방법

자동수거 예외처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스토어에 상품이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고, 그 상품에 공지사항이 등록되어야 한다. 왜 자동수거 접수를 못하는지 이유를 설명하고, 어떻게 하면 해결이 되는지 안내가 본문에 들어가야 한다.

 

공지사항의 내용은 아래와 같이 작성이 되면 된다.

  • 상품마다 출고지와 반품 교환처가 다르기 때문에 네이버 페이 자동수거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반품/교환 등의 모든 문의는 대표번호 000-0000-0000 연락 주세요. 다른 곳으로 보내지 마시고 직접 수거하고 있으니까 전화 주시면 안내드리겠습니다.

위 내용과 별개로 아래의 내용을 추가하여, 발주 확인이 완료된 경우에 대한 취소처리 불가에 대한 내용도 함께 고지하도록 하자. 

  •  발주 확인이 진행된 주문 건은 취소 요청을 주셔도 해당 상품이 이미 발송된 상태라면 취소 거부 처리될 수 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시고 신중한 구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상품 공지사항 등록 방법

상품에 대한 공지사항은 스마트스토어센터> 상품관리> 공지사항 관리 탭에서 관리할 수 있다. 혹시 스마트 스토어센터>공지사항 탭으로 들어가게 되면 이것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사업부서에서 우리에게 공지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여기에 들어가서는 우리가 원하는 상품 공지사항에 대한 관리는 할 수 없다. 위 두 개는 다르니까 착오 없으시길.

 

스마트스토어센터> 상품관리> 공지사항에 들어가서 <새 상품 공지사항 등록>을 클릭을 한다.

네이버 상품공지사항 화면
스마트스토어 상품 공지사항 관리에서 새 상품 공지사항 등록하는 방법

새 상품 공지사항 등록을 클릭하고, 분류는 일반으로 설정하면 된다. 그리고 제목은 외부에 노출되는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공지사항 내용이 어떤 내용이 들어가게 되는지 내가 알 수 있도록 작성을 해주면 된다. 그래서 제목은 상품별 교환/반품지 주소 이렇게 입력을 해주면 되겠다. 내용은 좀 전에 설명한 내용으로 글을 작성하여도 되고 또는 이미지를 만들어서 입력해도 된다.

 

전시 위치는 웹과 모바일에 전부 적용이 될 수 있도록 전체를 선택하고, 모든 상품에 공지사항이 노출되도록 선택을 한다.

전시기간과 알림은 설정 안 함으로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공지사항의 위치는 상단 고정으로 하단이나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는 없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고객센터에 연락

공지사항을 고객들에게 안내를 한 것에 대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우리가 설정한 저 내용에 대해 고지하여 예외처리해달라고 요청을 하여야 한다. 요청을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 고객센터와 톡톡 상담을 진행하면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 오른쪽 상단을 보면 <톡톡 상담>을 찾을 수 있는데, 그것을 클릭한다.

스마트스토어 톡톡 상담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고객센터 톡톡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톡톡 상담에서 판매(주문, 배송, 클레임)를 클릭하고, 반품접수/상품 수거를 클릭한다. 그리고 주문 건의 주소 수정을 원해요를 클릭하고 상담원 연결을 선택한다. 문의 내용을 간단히 작성하여 연락을 기다리면 된다. 문의 내용은 아래와 같이 작성하면 된다.

 - 문의 내용: 위탁판매로 인해 교환 및 반품처가 모두 다릅니다. 공지사항에 모두 고지하였으니 확인 부탁드립니다. 

이와 같이 내용을 남기고 통화를 하고 나면 자동수거 예외 처리가 완료될 것이다.

어렵지 않으니까 추후에 발생할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는 셈 치고 미리미리 준비를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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