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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

스마트스토어 입점 후기

by 버라흐 2022. 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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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연한 알고리즘에 의해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환상적인 유튜브 영상들을 본 후 한동안 잊다시피 모르고 살고 있었는데,  중국 봉쇄 정책에 의해 온라인 쇼핑몰 성장의 정체가 지속되었는지 요즘따라 관련 유튜브 영상이 자주 뜨기 시작하였다. 그래서 어차피 무자본 창업이라면 밑져봐야 본전이라 스마트 스토어를 만들어서 나만의 쇼핑몰을 입점하기까지 20일 정도의 시간이 지났는데, 아주 초보적인 입장에서 느낀 점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온라인 쇼핑몰 시작의 개기

직장인이 추가적인 수입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투자의 영역과 사업의 영역이 있다고 생각이 된다. 내 급여만 빼고 모든 물가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데, 이제는 남은 현금마저 빨리 처분하고 무엇인가 사야 하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 있다. 그래서 투자를 통해 자산을 증식시켜 나가는 행위도 무척이나 중요한 영역이다. 그러나 모든 투자에는 리스크가 따르기 마련이고 그 위험을 안고 가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수입이 필수의 영역이라 볼 수 있다.

 부업으로써 N잡러로서 인터넷 쇼핑몰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자금이 아니라 시간이다. 자금을 투입하지 않고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커다란 장점은 반대로 진입장벽이 낮음을 의미하고, 경쟁이 치열함을 뜻한다. 그래서 이미 레드오션으로 변한 지 오래된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기대는 낮을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상식을 뛰어넘는 대박 아이템을 통한 수많은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스토리 유튜버들의 상술에 나도 한번 넘어가 보기로 결심하였다.

 그러나 초보적인 입장에서 내가 정한 기준은 무자본 창업이기 때문에 관련 유튜버들의 유료 강의나 유료 프로그램은 지양하고 가능성만을 확인해 보기 위해 5월초부터 천천히 준비해보았다.

온라인 쇼핑몰의 가능성

그동안 지켜본 봐로 온라인 쇼핑몰로 수입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은 세가지로 볼 수 있겠다.

  • 가격 마진
  • 고객의 유입(노출의 확보)
  • 고객의 구매전환율 

즉, 누구나 다 아는 가격 마진(P)과 구매 고객(Q)는 수입의 극대화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와 관련된 세부적인 스킬들이 아마 유료 강의의 핵심이 될 것이다.

  • 수입의 극대화(E) = 가격 마진(P)*고객의 유입(Q)*구매전환율

 

가격 마진 확보 전략

 가격 마진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좋은 도매처를 찾거나 해외에서 물건을 확보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유명한 도매처에서 물건을 확보하여 나의 스마트 스토어에 등록을 하였는데, 가격이 싸다고 무조건 마진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가격을 구성하는 것은 매입가, 판매가, 할인율, 판매수수료율, 카드수수료율, 배송비, 배송비 수수료, 소득세, 부가세 등을 고려하여 마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격을 구성하는 요소중 어느 하나라도 낮출 수 있다면 가격 경쟁력이 생기는 것이며 하나의 무기를 갖게 되는 것이다. 많은 영상들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따라서 아래의 목록으로 정리해 볼 수 있다.

 

   1. 매입가를 낮추는 전략

     국내 도매사이트를 이용하여 도매가로 매입하는 방법과 해외(주로 중국)에서 물건을 매입하여 판매를 하는 두 가지 전략 중에 선택할 수 있다. 중국에서 물건을 확보를 하는 경우 훨씬 싸게 물건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물건의 품질을 확인하기 어려고, 반품 등의 CS요구에 원할이 대응하기 어려운 점이 직장인 부업으로 활용하기엔 부적합하다고 생각이 되었다.

      가. 도매가 매입: 셀러이음, 스테디셀러, 초이템, 온채널, 도매차트, 도매꾹, 오너클랜, 도매토피아, 도매매, 케이셀러, 도매손, 도매팡, 이지마켓, 모닝오피스, 도매아토즈, 신박한생활, 스페셜오퍼, 미스터도매, 도매로, 젠트레이드, 도매창고, 천유닷컴, 펀앤, 바나나b2b, 카포스포츠, 싸카닷컴, 피파스포츠, 대연이엔티, 스매싱스포츠, 디쉬마켓, 아떼스타, 투썬플래닛, 리빙나인 도매몰, 오체어스 공식몰, 소소홈, 어이사마켓, 도매팔팔, 신상마켓, 도매의신 

     나. 해외 구매: 중국 알리바바, 1688, 타오바오

  2. 판매가를 높이는 전략

   우선 판매가를 낮춰서 고객의 유입을 확보를 한 다음 판매가를 서서히 높여서 장기적으로 이익률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취하는 경우가 많았다. 판매가를 높이는 방법도 여러 가지 있는데 첫째로 판매상품의 가격을 높이는 방법이 있고, 두 번째로 판매상품의 옵션 가격을 높여서 마진을 확보하는 방법도 있다.

 3. 기타

 할인율을 설정을 하게 되면 판매가보다 낮아진 가격으로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전략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배송비 할인을 받을 수 있다면 배송비 만의 별도의 경쟁력으로 가격 마진을 확보할 수 있다.

 

 구매 고객의 확보 전략

다양한 루트를 통해 상품을 판매를 하는 것이 기본이다. 따라서 모든 온라인 판매처에 물건을 등록하여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확보를 할 수 있다. 쿠팡, 옥션, 지마켓, 11번가, 인터파크, 스마트 스토어, 위메프 등 모든 오픈 마켓에 등록을 하여 상품 노출을 노릴 수 있다. 또한 각 마켓별로 많은 상품을 등록하여 절대적인 노출 숫자를 확보하여야 한다. 치열한 시장이기 때문에 최대한의 노력을 해야만 최소한의 마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의 사업자로 이 정도의 노력이 필요하며, 복수 이상의 사업자로 똑같은 절차를 반복하여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 최대한 많은 오픈 마켓에의 상품 등록
  • 각 마켓별로 최대한 많은 상품의 등록
  • 사업장의 확대
  • 키워드를 통한 고객 유입

노출을 높이기 위한 전략은 절대적인 상품 등록수가 기본적인 전략이 될 것이고, 고객의 유입을 위한 키워드 등록 등에 대한 전략을 세워볼 수 있다. 절대적인 상품 등록수와 키워드 등록에 대한 우선순위는 상황에 맞춰서 정하면 될 것 같다. 둘 다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양보할 수 없는 부분이다.

 

구매전환율 극대화

일단 유입된 고객의 이탈을 최소화하고, 구매로의 전환율을 높일 수만 있다면 쇼핑몰의 가치는 매우 높아질 것이다. 상품에 따라 구매전환율은 다를 것이며, 구매전환율 높은 상품을 주력으로 미끼상품 전략이나, 유사 상품을 확보하는 방법을 강구할 수 있겠다.

 

 

아직은 갈길이 먼 초보 셀러이지만, 2주간 스마트 스토어에 약 8100개 이상의 상품을 등록하였고 3개의 상품이 판매가 되었다. 이 정도 추세로 봤을 때 대량 등록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많은 상품을 많은 오픈 마켓에 등록하는 전략이 틀렸다고는 볼 수 없지만, 수입이 없는 상태에서 대량등록 프로그램을 이용하기보다는 키워드나 기타 다른 전략을 활용해 보는 방안도 충분히 고려해봄직 하다고 생각이 된다. 전업일 경우는 보다 공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겠지만, 아직은 천천히 여러 가지를 시도해볼 요량이다. 배수진을 친 벼랑 끝에 몰린 셀러가 아닌 이제 부업으로 시작한 초보자 셀러의 마인드는 앞으로 어떻게 바뀌게 될지 나도 궁금하다.

스마트스토어 상품조회 화면
스마트스토어 입점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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